제가 어제 정신없는 상황에서 답변을 단지라 정확한 상황을 여쭤보지도 않았네요.

여튼 말씀하신대로 BATCHHWPCONV.EXE 를 이용해서 직접 HWP -> DOCX 로 변환한 파일을
리브레오피스에서 읽도록 하니 파일이 손상되었다며 안 읽히네요.

(MS Office 에서 플러그인을 이용해 직접 HWP 파일을 연뒤 DOCX 로 저장한 뒤, 리브레오피스로 열면 열리고요)

제 생각에는 MS 에서 만든 HWP 변환 플러그인 자체 문제로 보입니다.
변환 프로그램을 단독으로 실행하여 DOCX 파일(1)을 생성한 뒤, 워드를 통해 생성한 파일(2)과 비교해보니 xml 부분이 다른 점을
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
그리고 (2)의 기본 스키마 xml 파일을 (1)로 복사하니 리브레오피스에서도 정상적으로 열렸습니다.
(사실 일부는 조금 깨지네요.)

처음에는 이게 플러그인으로만 동작하나.. 싶었는데, 사용 설명을 보니 단독으로도 동작하도록 만들었네요.
( 아래아한글 파일을 DOCX파일로 변환하려면, BATCHHWPCONV.exe파일을 실행하고 파일 옵션을 선택하고 원본 파일과 대상
파일을 선택한 다음 변환 버튼을 누릅니다.
한 폴더에 있는 아래아한글 파일을 모두 DOCX파일로 변환하려면, BATCHHWPCONV.exe파일을 실행하고 폴더 옵션을 선택하고 원본
폴더와 대상 폴더를 선택한 다음 변환 버튼을 누릅니다.
http://www.microsoft.com/ko-kr/download/details.aspx?id=36772 )

그런데 실제로 단독으로 실행하면 플러그인으로만 동작할 때와 다소 다르게 동작하지 않나 싶습니다.

예를 들어 [Content_Types].xml 의 경우
Default 태그나 Override 태그의 표준 형식은 <Default .....  /> 이고, 실제 MS 워드에서 hwp 를 읽어서
저장하면 같은 방식으로 저장됩니다. 그런데 변환 프로그램을 단독 실행하면 <Default ....> </Default> 라는 형식으로
저장됩니다. 이 부분에서 리브레오피스가 에러를 뿜는 것 같네요. 요걸 <Default ... /> 로 바꿔주면 정상적으로 읽는 걸
보면..

저도 이쪽 분야에 대해서는 잘 몰라서 좀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참고로 제가 변환 프로그램으로 변환한 뒤, xml 태그를 변경해서 리브레오피스로 읽을 수 있게된 파일을 첨부합니다.

수학의_이해_20141120.docx
<http://nabble.documentfoundation.org/file/n4129647/%EC%88%98%ED%95%99%EC%9D%98_%EC%9D%B4%ED%95%B4_20141120.docx>

참고 :  Walkthrough: Word 2007 XML Format
<http://msdn.microsoft.com/en-us/library/bb266220%28v=office.12%29.aspx>
(2013용 xml format 에 대한 내용이 없는 것으로 보아 변경된 사항이 없지 않나 싶습니다.)